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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수업자료/Web 정규

웹 디자인 1 25-02

초코렛맛 2025. 2. 13. 08:45

■ 2월 13일 - 1일차

■ 피그마 설치

○ 피그마 사이트

 

○ 피그마 로그인(구글과 연계)

 

  피그마 다운로드

 

 

 피그마 실행 / 주요 툴

 

○  새 파일 만들기

- 단축키 Ctrl + N

- 위 메뉴에서 Design file 누르기

 

 

○  이름변경

- 위의 이름을 클릭하면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  확대 축소

-  Ctrl + 마우스 휠

- +, - 키

- Ctrl + 0 : 100% 크기

- 크기 수치조정

 

 

○  이동과 크기

- Move : 단축키 V : 이동을할 수 있는 툴

- Scale : 단축키 K : 오브젝트의 크기를 변경하는 툴

 

 

○  Frame, Section, Slice

- Section : 아트보드를 전체 관리하는 부분 단축키 Shift + S

- Frame : 아트보드 영역, 하나의 화면을 의미 단축키 A

- Slice : 원하는 영역을 내보낼 수 있는 영역 단축키 S

 

○  Shape

- 기본 도형툴 사각형 R, 원형 O, 선 L

 

○  Pen, Pencil

- Pen : 단축키 P 곡선과 직선을 벡터로 그릴 수 있다.

- Pencil : 단축키 Shift + P

- 도형을 더블클릭하여 벡터 편집을 시작할수 있다.

 

○  Text 툴

- 단축키 : T

- 클릭 드래그 하면 텍스트 박스가 생김

- Ctrl + Enter, Esc 종료

 

 Hand 툴

- 단축키 : space

- 화면을 이동

 

○ Comment

- 댓글기능 단축키 C

 

 Layers, Disign, proto type panel 등

 

○  Preference 설정

 

- 숫자키를 투명도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umber key for opacity를 체크 해야함

- 체크 해제시 0 : 화면 100%, 1: 화면구성 100%, 2: 선택 100%

- 체크 불투명도 넣어줌 숫자를 두개를 눌러주면 5와8 58%로 변경됨

숫자 1개는 3 == 30%

 

 Ctrl, Alt

- Ctrl : 오브젝트 선택

- Alt : 간격 확인

 

 오브젝트 내에서

- Ctrl : radius 1개씩 변경, 다중변경 변화

- Alt : 중앙점 고정 크기 변경

- Shift : 배율 고정

 

 pen에서

- Ctrl : 선택, 선위에서는 곡선으로 변경, 포인터 위에서는 각도 변경

- Alt : 한쪽 각 변경, 포인트 빼기

 

 

 Shift + space

- prototype 화면으로 보기

 

 

■ 피그마기초

○ 특징

- 클라우드 기반으로 컴퓨터에 저장할 필요 없음

- 윈도우 맥 OS 제약을 받지 않는다.

- 팀원과 실시간 협업이 가능

-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에셋 과 플러그인을 제공

- 기획 프로토타이핑 개발까지 최적의 툴임

 

 인터페이스

-  툴바

- 레이어 패널

- 캔버스

- 계정, 공유, 프로토 타입

- 속성 패널

 

 주요 단축키

- Ctrl + G : 그룹

- Ctrl + Alt + G : 프레임으로 그룹

- Ctrl + Shift + G : 그룹해제

- Alt 드래그 : 복제

- Ctrl + [, ] : 순서

- Ctrl + Shift + [, ] : 한번에 순서 이동

- Ctrl + D : 반복작업

 

 많이 사용하는 plugin

 

- Unsplash : 이미지 사용 사이트

- Pixabay : 이미지 사용

 

 레이어, 프레임, 섹션

- Section : 화면을 담는 단위로 프레임과 화면 요소들을 담을수 있다.

- Frame : 화면요소와 화면을 담는 컨테이너 그룹 (속성변경시 콘텐츠에 영향없음)

- Group : 화면을 묶는 단위로 컨테이너 역할을 하지 않는다.

 

 도형크기 조절

 

 모양(불투명도, 코너)

 

 색

 

 

 Text

 글자 작성

- 클릭시 글자의 너비와 높이를 받아서 만들어짐

- 드래그시 글자박스를 기준으로 만들어져 정렬됨

 

  글자 Layout 크기

- Auto Width : 너비 자동맞춤 Enter가 없으면 1줄 높이 

- Auto Hright : 높이 자동맞춤 Layout의 너비가 크면 1줄 나오고 Enter있으면 그에 맞는줄

너비가 작으면 글자가 넘어가며 높이를 맞춰준다.

- Fixed Size : 크기에 맞춰 글자가 나오고 너비가 줄어들면

밑으로 내려온다. 높이가 작으면 넘어감

 

 

 

  글자 Layer Align

 

  말줄임표 Truncate text

 

 Image

  이미지 속성

- Fill : 체우기 크기변경에 따라 중앙을 기준으로 채운다

- Fit : 높이 너비중 작은쪽에 맞춰서 나온다.

- Crop : 자르기 하고 크기변경시 깨진다.

이미지 크기조절시 Ctrl 누르면 자르기로 자동변환

- Tile : 빈공간에 반복적으로 나온다.

 

 

 

 

 

 

 

 Position

 

 X : Y 축

부모의 frame에 위치를 지정한다. 고정은 기본 Constraints에서 설정하고

고정시켜주면 frame의 크기 변화에 따라 맞춰서 크기 조절됨

 

 

 

 

 

 

 

 

 

■ 2월 17일 - 2일차

 

 Auto Layout

 Width, height

너비 높이를 수치값으로 줄수 있다.

Fixed는 크기를 직접 줄수 있고

Hug는 내부 컨텐츠의 크기에 맞춰서 크기 조절을 해준다.

Padding값을 수치로 줄수 있고

Clip content는 부모요소를 빠져나오면 투명하게 해준다.

 

 

 

 Align

 

 

 Layout 배치

 

 

 Gap, Padding, Align, Hug

 

 

 Gap과 크기조절

Gap이 Auto 일때는 크기 조절시 Gap이 변경

아닐때는 왼쪽 기준일때는 왼쪽 기준으로 변경

 

 

 내부 Contents 에서의 Fixed, Fill

내부 컨텐츠에서 Fixed는 부모 크기 조절시 내부 크기가 고정되어 있음

Fill로 넣으면 부모크기에 맞춰서 크기 조절

Fill로 넣어도 Min - Max를 지정시 Fixed 효과도 같이 같고 있음

 

 

 

 Fill에서의 Min Max

Min 속성과 Max 속성을 모두 줄수 있다.

 

 

 

 

 

 

 

■ 2월 18일 - 3일차


■ 피그마 컴포넌트

디자인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요소를 한 번만 정의해두고,

다양한 곳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변경 사항을 쉽게 적용

 

 Component (Master, Instance)

- Master : 컴포넌트의 원본이 되는 요소

- Instance : 원본 컴포넌트로 복제한 요소

- Master 컴포넌트를 변경하면 Instance를 같이 변경가능

- 변경된 Instance는 Master가 변경되도 변경안됨.

- 변경된 Instance의 속성을 제외하고는 변동됨

 

 

- 등록한 Component는 Asset에서

Local assets에서 Instance로 가져올수 있음

 

- Instance의 속성을 Master와 맞추려면

마우스 오른쪽 눌러서 Reset All Changes 클릭

 

- Instance 의 Component 해제로 일반 요소로 사용하던지

새로운 Master Component로 제작시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서 Detach instance 사용

 

- Master component 이동 및

Instance로 변경한 요소로 Master component 변경

 

- Component는 제작후 해제 할 수 없지만

Instance를 만들어서 Instance를 Master와 연결을 끊어

일반 프레임으로 만드는 방법은 있음

 

 

 

 

 

■ 2월 20일 - 5일차


 Component 활용 버튼 만들기

- 1개의 Master를 수정하면 모든 Instence를 변경할 수 있다.

- Button 형태를 만들때는 버튼을 Auto Layout 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여러개의 Component를 한번에 등록하기

- 여러개를 선택한 상태에서 Multiple Components

 

 Instance Swap 

- 인스턴스 컴포넌트에서 다른 컴포넌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이름을 눌러주면 Swap Instance나와서 컴포넌트를

눌러주면 변경되며

다른쪽 컴포넌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Local Components를 눌러 주면됨

 

 

 

 Component와 한글더미 사용하기

- 한글더미를 사용하면 일일이 텍스트를 입력할 필요없이

글자들을 만들어 준다. 디자인을 위해 글자 배치시 많이 사용됨

plugin에서 추가해서 사용하면 됨

 

 

 

■ 피그마 컴포넌트의 프로퍼티

컴포넌트를 여러개를 작성하여 쉽게 변경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속성

 

 

 

 Varient

- 여러 상태에 대한 변화되는 요소를 만들어

빠르게 어떠한 상태로 인스턴스 요소를 변경한다.

 

- 컴포넌트를 누르고 프로퍼티를 누르면 메뉴가 뜨고

Variant를 누르면 배리언트를 추가시키는 매뉴가 뜬다.

 

 

- 추가를 하고 요소의 속성을 변경한 후

우측에서 이름을 지정 해 줄 수 있다.

 

 

-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든 후 인스턴스에서 프로퍼티를

선택해 주면 적용할 수 있다.

 

 

- 여러가지 유형을 만들어서 한번에 만드는 방법

먼저 여러가지 유형의 프레임을 만들고

둘다 선택후 Create component set 이용

 

 

- 크기 변경 및 여러가지 형태 만들기

 

 

 

■ 2월 24일 - 6일차


 Boolean

- 참과 거짓으로 두가지 형태만 가지고 있음

맞고 아님만을 뜻함 (있고 없음)

컴포넌트를 선택한 후 블린을 넣으면 이름과 현재를 어떤 값으로 지정할지 선택

 

- 메인 컴포넌트에서 사라지게 할 요소를 선택한 후 모양에서 블린의 이름을 클릭

 

 

- 인스턴스 요소에서 끄고 킬것들을 선택하고 이름이 지정된 블린을 체크 및 체크 해제

 

 

 

 

 

 

 

 

 

■ 2월 25일 - 7일차



 

 

 변수 Variables

일관된 디자인을 위해 사용하는 값을 저장 및 변경할 수 있는 기능

변수 : 변할 수 있는 수 (값)으로

특정 값에 이름을 붙여놓고 이름으로서 값을 불러올 수 있다.

 

장점 : 디자인 요소들을 쉽게 변경하고 일관성을 넣어 줄 수 있다. 

 

 

 변수의 사용가능 타입

 

- Color : Fill, Stroke, Effects

- Number : Width & Height, Padding, Margin, Gap, Corner Radius, Stroke

- String : Text

- Boolean : True or False

 

 Color

색을 저장할수 있고 Hex 값, 변수 이름등을 넣어 줄 수 있다.

 

- collection 만들기

여러 변수의 묶음으로 관리 할 수 있다.

이름도 지정 가능 

 

- 변수 만들고 값 넣어주기

Name은 변수의 이름을 지정하고 Value에 값을 지정함

 

 

- 요소에 색 넣어 주기

색에서 Libraries에 넣어준 색이 있음

 

 

- 변수의 값 변경

변수의 값을 변경하면 동일한 변수명으로 지정된 요소의 색을 변경한다.

 

- 변수의 값을 변수로 지정 가능

 

 

- 옵션

 

- New Group

변수를 그루핑 해준다.

그룹 이동은 클릭 드래그

 

- Edit Variables

변수 편집 , Scope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한 곳에서면 사용 가능하도록 체크 해 줄수 있다.

 

 

- Duplicate Variables

동일한 색을 복제 해준다

 

 

- Delete Variables

변수를 삭제한다.

 

 

 Number

많이 사용하는 수치값을 하나의 변수로 지정하고

변수값을 변경하면 연동되서 모두 변경됨

 

 

 String

문자를 변수로 저장해 두고 변수 내용을 수정 하면 한번에 수정이 가능

 

 Boolean

Boolean이 False면 안보이고 True면 보이게함

Apperance 눈에서 Shift 클릭

 

 

 

 프로토타입 Prototype

디자인 요소와 화면 간의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하고

시각화 하는 기능을 제공 디자인의 동작을 검토하는 형태

 

  Prototype 기본

- page별로 Prototype을 지정하고 사용할 수 있다.

기본 Settings을 해주면 그대로 화면 조절 가능

 

- No device는 기본 Frame 크기로 보여 준다.

 

  Interaction (상호작용)

 

  Triger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사용자의 행동을 정의함

 

 

- On click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손가락으로 터치 했을때 실행

 

- On Drag

오브젝트를 드래그할 때 실행

 

- While hovering

마우스 커서가 있을때 실행 (빠지면 액션 취소)

 

- While pressing

길게 누르거나 터치 하는 동안 실행

 

- Mouse enter

마우스 커서가 들어가는 순간 실행(마우스가 없어도 액션이 취소 안됨)

 

- Mouse leave

마우스 커서가 사라지면 실행

나머지는 유사

 

- After delay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 실행

 

 

  Action

상호작용 하는 방식을 지정

 

- Navigate to

대상으로 지정한 프레임으로 이동

 

- Back

이전 프레임으로 이동

 

- Scroll to

지정된 오브젝트로 스크롤로 이동

 

- Open link

외부 Url연결

 

- Open overlay

프레임 위로 띄우기

 

- Swap overlay

열려 있는 오버레이를 다른 오버레이와 교체

 

- Close overlay

오버레이를 닫음

 

 

  Destination

상호작용이 끝나는 지점

 

 

 Animation

상호작용이 실행되는 움직임을 설정

 

- instance

상호작용이 즉시 실행

 

- Dissolve

서로 교차되며 서서히 전환

 

- Smart animate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 속성 변경내용인식

움직임을 선형으로 표현

 

- Move

기존 프레임 위로 밀어 넣거나 밀어냄 (기존 프레임은 고정)

 

- Push

새로운 프레임이 기존 프레임을 밀어내며 전환

 

- Slide

기존 프레임 위로 밀어 넣거나 밀어냄 (기존 프레임을 서서히 이동)

 

 

 Scroll

- 보여지는 화면을 구성하는 것으로

화면을 넘어서는 프레임을 만들고

프레임을 감싸는 프레임에 보여질 화면 만큼 크기조절

Clip contents를 체크하여 내부가 보이지 않게 조절

Prototype에서 Scroll 조절

 

 

 

 

 

 

 

 

 

 

 

 

 

 

 

 

 

 

 

■ 2월 26일 - 8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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